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λ“€μ–΄μš”

μ‘°λ°˜λ‹ˆ 파렐리(Giovanni Pierluigi da Palestrina)에 λŒ€ν•˜μ—¬

by ν•‘ν¬μŠ€μ™„ 2023. 5. 19.
728x90
λ°˜μ‘ν˜•

1.파렐리의 μ‚Άκ³Ό 업적

μ‘°λ°˜λ‹ˆ νŒŒλ λ¦¬λŠ” 16μ„ΈκΈ° μ΄νƒˆλ¦¬μ•„μ˜ λŒ€ν‘œμž‘κ³‘κ°€ 쀑 ν•œ μ‚¬λžŒμž…λ‹ˆλ‹€.

κ·ΈλŠ” μ‚¬μ œμ˜€μœΌλ©°, μ˜€μΌ€μŠ€νŠΈλΌμ˜ μž‘κ³‘λ„ ν•¨κ»˜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파렐리의 μž‘ν’ˆμ€ κ·œμΉ™μ μΈ 리듬과 μ‘°ν™”, 그리고 화성학적 원리에 κΈ°λ°˜ν•˜κ³  있으며,

그의 μž‘ν’ˆλ“€μ€ 쒅ꡐ성가와 였페라 등이 주된 ν˜•νƒœλ‘œ μž‘μ„±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λŒ€ν‘œμ μΈ μž‘ν’ˆμœΌλ‘œλŠ” "Missa Papae Marcelli", "Stabat Mater", "Missa brevis", "Ave Maria" 등이 있으며,

이듀 곑듀은 ν˜„μž¬κΉŒμ§€λ„ μ„ ν•œ 평가λ₯Ό λ°›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νŒŒλ λ¦¬λŠ” ꡬ유 λŒ€μ„±λ‹Ή μ£Ό ꡐ회의 합창단 λ§ˆμŠ€ν„°λ‘œμ„œ, λ§Žμ€ μ°¬λ―Έλ₯Ό λ°›μ•˜μŠ΅λ‹ˆλ‹€

2.파렐리의 μŒμ•…μ  μŠ€νƒ€μΌ

νŒŒλ λ¦¬λŠ”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λ°€λž€ μŠ€νƒ€μΌλ‘œ, 그리고 15μ„ΈκΈ° μ΄νƒˆλ¦¬μ•„ λ ˆλ‚˜μ΄μ‹œμ•ˆμŠ€μ˜ 전톡적인 μŒμ•…μ  ꡬ쑰와 ν˜Όν•©ν•˜μ—¬ μžμ‹ λ§Œμ˜ μœ λ‹ˆν¬ν•œ μŒμ•… 세계λ₯Ό κ΅¬μΆ•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그의 μž‘ν’ˆμ€ ν™”μŒ, 리듬, 계약, ν™˜ν¬κ³‘ λ“±μ˜ κ°„κ²°ν•˜κ³  μ„ λͺ…ν•œ μŒμ•…μ  μš”μ†Œλ₯Ό κ°•μ‘°ν•˜λ©°, 어렀움이 μžˆλŠ” μž‘κ³‘ κΈ°μˆ μ„ λ§ˆμŠ€ν„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맀우 μ—΄μ‹¬νžˆ ν•™μŠ΅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그의 μž‘ν’ˆλ“€μ€ μš°μˆ˜ν•œ μŒμ•…μ„±κ³Ό λͺ…λ£Œν•œ ν˜•νƒœλ‘œ, μŒμ•…κ³„ μ „λ°˜μ— 걸쳐 κ΄‘λ²”μœ„ν•œ μ§€μ§€λ₯Ό λ°›μœΌλ©°,

이λ₯Ό 톡해 ν˜„μž¬κΉŒμ§€λ„ 높은 평가λ₯Ό λ°›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3.파렐리의 역사적 의미

νŒŒλ λ¦¬λŠ” ν˜„λŒ€ ν΄λž˜μ‹ μŒμ•…κ³„μ—μ„œλ„ μ€‘μš”ν•œ μœ„μΉ˜λ₯Ό μ°¨μ§€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κ·ΈλŠ” λ ˆλ‚˜μ΄μ‹œμ•ˆμŠ€ μŒμ•…μ˜ μ΅œκ³ λ΄‰ 쀑 ν•˜λ‚˜λ‘œ 꼽히며, 그의 μž‘κ³‘ 기술과 μŠ€νƒ€μΌμ€ μ§€κΈˆκΉŒμ§€ μ΄μ–΄μ Έμ˜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사싀, 그의 일뢀 악곑듀은 μ§€κΈˆλ„ λ§Žμ€ 연ꡬ가 이루어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νŒŒλ λ¦¬λŠ” ν˜„λŒ€ ν΄λž˜μ‹ μŒμ•…κ³„μ˜ 역사λ₯Ό μƒˆλ‘­κ²Œ κ΅¬μ„±ν•˜κ³  있으며,

그의 μž‘κ³‘ 기술이 이후 ν˜„λŒ€μŒμ•…μ˜ λ°œμ „μ—λ„ 큰 이점을 μ£Ό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4.νŒŒλ λ¦¬κ°€ μž‘κ³‘ν•œ 곑

"Missa Papae Marcelli"

μ„±κ°€μž…λ‹ˆλ‹€. 이곑은 ꡐ황 말레치옹 3μ„Έλ₯Ό μœ„ν•΄ μž‘κ³‘λœ κ²ƒμœΌλ‘œ, νŒŒλ λ¦¬κ°€ λŒ€μ„±λ‹Ή ν•©μ°½ν™”λ‹¨μ˜ λ¦¬λ”μ΄μž μž‘κ³‘κ°€λ‘œ μΌν•˜κ³  있던 μ‹œκΈ°μ— μž‘κ³‘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"Stabat Mater" 

μ„±κ°€μž…λ‹ˆλ‹€.  이 곑은 λ§ˆλ¦¬μ•„λ₯Ό μœ„ν•œ μˆ˜ν–‰κ³‘μœΌλ‘œ, νŒŒλ λ¦¬κ°€ 그의 λ’€λ₯Ό 이은 μž‘κ³‘κ°€λ“€μ—κ²Œλ„ 큰 영ν–₯λ ₯을 λΌμ³€μŠ΅λ‹ˆλ‹€.

"Missa brevis" 

μ„±κ°€μž…λ‹ˆλ‹€. 이 μž‘ν’ˆμ€ κ°„κ²°ν•˜λ©΄μ„œλ„ 미친 파렐리의 μž‘κ³‘ λŠ₯λ ₯을 λ“œλŸ¬ λ‚΄κ³ μžˆμ–΄, μ˜€λŠ˜λ‚ λ„ 많이 μ—°μ£Όλ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

. "Ave Maria" 

이곑은 λ ˆλ‚˜λ₯΄λ„ λ‹€ 빈치이의 "Missa Papae Marcelli"에 수둝된 ν•˜λ‚˜μ˜ μ—°μ κ³‘μœΌλ‘œ,λ§ˆλ¦¬μ•„λ₯Ό μœ„ν•œ 곑으둜 μž‘κ³‘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"Sicut Cervus" 

μ„±κ°€μž…λ‹ˆλ‹€. 이 곑은 λ‹€μˆ˜μ˜ 합창단 그룹에 μ˜ν•΄ μ—°μ£Όλ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ꡉμž₯히 μΈκΈ°μžˆλŠ” κ³‘μž…λ‹ˆλ‹€.

μ„±κ°€λΆ€λ₯΄λŠ” μ‚¬λžŒλ“€

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,

16μ„ΈκΈ° μ΄νƒˆλ¦¬μ•„ μž‘κ³‘κ°€ μ‘°λ°˜λ‹ˆ νŒŒλ λ¦¬λŠ” λŒ€ν‘œμ μΈ μž‘κ³‘κ°€ 쀑 ν•œ μ‚¬λžŒμž…λ‹ˆλ‹€. 그의 μž‘ν’ˆμ€ ν˜„μž¬κΉŒμ§€λ„ μŒμ•…κ³„ μ „λ°˜μ—μ„œ 높은 평가λ₯Ό λ°›κ³ , 그의 업적은 ν˜„λŒ€ ν΄λž˜μ‹ μŒμ•…κ³„μ—μ„œ 큰 영ν–₯λ ₯을 끼친 인물 쀑 ν•˜λ‚˜μž…λ‹ˆλ‹€. 파렐리의 μž‘ν’ˆμ—μ„œ λ³Ό 수 μžˆλŠ” ν™”μŒ, 리듬, 계약, ν™˜ν¬κ³‘ λ“±μ˜ μš”μ†ŒλŠ” μ‹€μš©μ„± 뿐만 μ•„λ‹ˆλΌ, μŒμ•…μ„±κ³Ό ν˜•νƒœμ μΈ λͺ…λ£Œμ„± λ˜ν•œ κ°–μΆ”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νŠΉμ§•λ“€μ€ νŒŒλ λ¦¬κ°€ μ˜€λŠ˜λ‚ κΉŒμ§€λ„ μ–΄λ– ν•œ νŽΈν™©λ„ λ°›μ§€ μ•Šκ³ , ν˜„λŒ€ μŒμ•…κ³„μ—μ„œ 역사적인 μœ„μΉ˜λ₯Ό μœ μ§€ν•˜κ²Œ ν•΄μ£Ό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