리νλ₯΄νΈ νμΈμ€(Wilhelm Richard Wagner)λ λ μΌμ μ곑κ°λ‘,
19μΈκΈ° ν΄λμ μμ κ³μμ κ°μ₯ μ λͺ ν μΈλ¬Ό μ€ ν λͺ μ λλ€.
κ·Έλ μ°μκ·Ήμ μ°½μ‘°νλ©΄μ λκ·λͺ¨ μμ μ μμμ μ°½μνμμΌλ©°,
λ μΌ κ΅λ―Όκ·Ήμ κΈ°λ°μ΄ λλλ° ν° μν μ λ΄λΉνμ΅λλ€.
1. νμΈμ€μ μμ μ νΉμ§
νμΈμ€μ μμ μ κ°μ κ³Ό μ² νμ μΈ μ§λ¬Έλ€μ λ΄κ³ μμ΅λλ€.
κ·Έμ μν μ€ κ²½μ΄μ μΈ κ·λͺ¨μ μμμ μ μΈ μμ μ ν΅ν΄ λ§λ€μ΄μ§ 곑, νλ¦κ³Ό μ΄μ¨μ μΈ μμλ₯Ό μ립νλ μνλ€κ³Ό μλ€λ₯Έ μμ μ κ°λ λ€μ λμ ν μνλ€μ΄ μμ΅λλ€. νΉν Parsifal, Tristan und Isolde λ±μ μνμμλ κ°μ¬ μμ λ¨μ΄μ λ©λ‘λ,
κ·Έλ¦¬κ³ λͺ©μ리λ€μ΄ μνΈμμ©νμ¬, μ΄λμ΄ κ°μ μ μ λ¬νκΈ° μν΄ μλ²½ν μ‘°νλ₯Ό μ΄λ£¨κΈ°λ ν©λλ€.
2. νμΈμ€μ μν
νμΈμ€λ λ€μν μνλ€μ μ°½μνμ¬, λ μΌ κ΅λ―Όκ·Ήμ λννλ μ곑κ°λ‘ μΈμ λ°μμ΅λλ€.
κ·Έμ€ κ°μ₯ μ λͺ ν κ²μ 'λ Έλ₯΄λλ μ΄μΈ μ λ'μ λλ€.
μ΄ μνμ λ μΌ μμ¬μ μ νλ₯Ό λ°νμΌλ‘ μ΄λ€μ§ λκ·λͺ¨ μ°μκ·Ή γμκ·Έλ λ§μΉ΄λ‘±γμΌλ‘ μ λͺ ν μμ¬μ΄λ©°,
μ κΈ°μ λͺ©μ리 κ·Έλ¦¬κ³ μ‘°λͺ κ³Ό 무λ μ°μΆμ΄ λμμ νλ €νκ² νΌμ³μ§λλ€.
λν, κ·Έλ Tristan und Isolde, Lohengrin, Der Ring des Nibelungen, Parsifal λ±κ³Ό κ°μ λ€λ₯Έ μνλ€λ μ°½μνμ΅λλ€.
3. νμΈμ€μ μ μ
νμΈμ€λ κ·Έμ μ»΄ν¬μ§μ κ³Ό μ μ μΌλ‘, μΈκ³ μμ μμ¬μμ ν κ°μ§ ν° κ³΅νμ νμ΅λλ€.
κ·Έλ μ°μ μννμ(Leitmotif)μ μ‘°κΈ λ³νμν€λ©΄μ, μ ν΅μ μΈ μ€νλΌμ ꡬμ±μ /νμμ νΉμ§μ ννΌνμμ΅λλ€.
λν κ·Έλ κ΅ν₯곑, μ€νλΌ, μ°μκ·Ήμ κ²°ν©μμΌ°μΌλ©°, μ΄ μνλ€μ νμ¬κΉμ§λ μ€λ«λμ μ¬λλ°κ³ μμ΅λλ€.
λ§μ§λ§μΌλ‘,
νμΈμ€λ μμ κ³μμ κ°μ₯ μ λͺ ν μκ³‘κ° μ€μ ν λͺ μ΄λ©°, νΉν λκ·λͺ¨ λ€κ³΅μ μ°μκ·Ή μνμΌλ‘ μ λͺ ν©λλ€.
κ·Έμ μνμ κ³ μ ν μ°μ£Όμ±κ³Ό νλ ₯μ μΈ λ¦¬λ¬, λͺ½νμ μΈ λΆμκΈ°λ₯Ό κ°μ§κ³ μμ΅λλ€.
λ§μ ν΄λμ μμ ν¬λ€μκ² μ¬λλ°κ³ μμΌλ©°, κ·Έμ μνμ μ§κΈκΉμ§λ μ μΈκ³μμ μ¬μμ°λ©λλ€.
λν νμΈμ€λ μ곑기λ²κ³Ό νμ, μ°μμν νμ λ±μ λν νμ μ μ¬κ³ λ‘ μΈν΄,
μΌλ μ΅κ³ μ μ λ₯ν μμ μκ³‘κ° μ€ ν λͺ μΌλ‘ μΆμλ°μ΅λλ€.
'λ€μ΄μ' μΉ΄ν κ³ λ¦¬μ λ€λ₯Έ κΈ
νλμΈ μμ ν νμ΄λΈ(Franz Joseph Haydn)μ λνμ¬ (0) | 2023.05.20 |
---|---|
리νλ₯΄νΈ μνΈλΌμ°μ€(Richard Strauss)μ λνμ¬ (0) | 2023.05.20 |
ν립 κΈλμ€(Philip Glass)μ λνμ¬ (0) | 2023.05.20 |
μ€ν°λΈ λΌμ΄ν(Steve Reich)μ λνμ¬ (0) | 2023.05.20 |
λ°λ₯΄ν‘(BΓ©la BartΓ³k)μ λνμ¬ (0) | 2023.05.19 |